고객의 소리(VOC)에 귀 기울여 사용자 편의성을 제고하는 고객 중심의 제품 개선을 하고 있습니다.
- 복용편의성 증대
-
고객의 복용편의성을 증대
- IT 기술을 활용한 알람 앱
비리얼정 포장지 QR코드를 스마트폰으로 스캔하면 복용시간을 알려주는 알람 앱이 자동으로 설치됩니다. 이는 환자들이 알람을 통해 매일 일정한 시간에 비리얼 정을 복용할 수 있도록 한 기능입니다. 해당 알람 앱은 구글플레이(안드로이드용)와 앱스토어(ios용)에서 ‘삐약삐약’을 검색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.
- 뚜껑에 표시된 약 복용일
비리얼정 약통에 복약순응도를 높이기 위한 요일 기능을 넣었습니다. 뚜껑을 열때마다 뚜껑에 표시된 다음 복용할 요일로 바뀝니다. 해당기능은 오늘 약을 먹었는지, 안 먹었는지 혼동될 때 유익한 기능으로 소비자의 복용여부 확인을 통해 안전성을 증대시킨 사례입니다.
- IT 기술을 활용한 알람 앱
-
- 조제오류 예방
-
조제 오류방지를 위한 포장개선
기존 제품은 뚜껑에 제품명과 용량이 표기되지 않아 처방약 조제 시 불편하고, 조제 오류에 대한 우려가 있었습니다. 개선된 제품 포장은 제품명과 용량이 눈에 잘 띄어, 조제 시의 오류 발생 가능성을 근원적으로 개선함과 동시에 편의성을 높였습니다.
포장개선사례는 동아에스티의 ‘찾아가는 CS제도’의 일환으로 국립암센터 약제부와의 인터뷰 과정에서 나온 건의사항을 반영한 결과입니다. 이처럼 동아에스티는 고객입장에서 안전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.
-
- 처방오류 예방
-
처방 오류방지를 위한 포장개선 (2020.10.28~)
그로트로핀 카트리지 5개입 중박스 처방 시 낱개를 사용한 제품을 5개가 들어있는 완박스로 착각하여 환자에게 제공한 사례가 있었습니다.
제품 개봉 상태를 확인할 수 있게 해달라는 소비자의 요청사항에 귀를 기울여 개봉 시 흔적이 남는 특수라벨을 제작하고 “개봉된 제품은 수량을 꼭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” 주의문구를 삽입한 봉함 라벨을 도입하였습니다. 개선된 제품은 개봉 여부를 확인할 수 있어, 처방 시의 오류 발생 가능성을 개선함과 동시에 편의성을 높였습니다.
-
- 블리스터몰드 개선
-
블리스터 포장 재질 변경(PVC → PET) (2021.06.01~)
자원의 절약과 재활용 촉진에 관한 법률에 의거, 포장재 재질/구조 개선을 위하여 재활용 우수 등급의 PET 재질을 적용하였습니다.
-
블리스터 포장 개봉 부위 개선 (2021.06.01~)
블리스터 포장 개봉 부위에 음각 성형 몰드를 적용하여 사용자의 개봉 편의성을 확보하였습니다.
-
- 보관/배송 편의성 증대
-
제품 배송방법 개선(2021.08.23~)
자사 배송 업체인 용마로지스에서 거래처(도매상)에 제품 인계 시, 기존에는 아이스박스 회수 후 비닐봉지 상태로 전달하였습니다. 보관 및 배송 시 불편하다는 소비자의 불편사항에 귀기울여 거래처에 제품 인계 시, 완박스 단위로 전달하도록 개선하였습니다. 개선 후 거래처(도매상)에서는 제품을 완박스 상태로 보관하다가 바로 병원으로 배송할 수 있어 보관 중 제품 손상 위험을 줄이고 배송 편의성을 높였습니다.
제품 배송방법 개선 구분 개선 전 개선 후 사진 포장 방법 비닐-(icepack)-아이스박스 완박스-비닐-(icepack)-아이스박스 인계 방법 비닐봉지 상태로 전달 완박스 상태로 전달 ※ 유첨 : 포장 방법 개선 전/후
-